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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yourlullaby_ 2017. 7. 31.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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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함에 앞서 패러다임의 말 뜻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패러다임의 어원은 그리스 용어로 ‘Paradeigma’, 사고방식이나 틀을 뜻하는 용어로써 특정시대의 사람들의 생각 등을 규정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것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서로 공유하는 생각방식으로써, 그 시대에 강한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경영 패러다임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한 시대의 기업경영에서 보이는 여러가지 현상들을 찾고 조직의 이윤추구를 위한 일정한 기준을 정해주는 것을 말한다. 경영 패러다임은 이윤추구가 목적인 기업들의 가능성을 높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 더 나아가 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패러다임의 전환들은 경영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급변하는 요즘 시대에는 그에 맞게 구체적이고 새로운 패러다임들을 찾아 구축하고 있다. 경영패러다임은 2차 대전이 끝난 후 현대사가 시작되었던 1945년을 기준으로 고전적, 현대적으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경영 패러다임이 거쳐온 4단계 변화점들과, 사례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전환점은 내부효율 지향원리에서 고객가치 지향원리로 변환한 것이다. 내부효율지향 이라는 것은 상품 등을 시장에 낮은 가격에 공급하면 수요는 확실히 창출 될 것이라는 공급자 중심이 사고를 뜻한다. 전문화, 단순화, 표준화 라는 원칙의 도입과 함께  단기목표를 정하고 이와 관련하여 인센티브를 수여하는 등 기업의 효율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춰 단기간의 이익을 추구했다. 과거에는 정보 교류의 혜택이 적었고, 소득 수준 또한 낮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이 가능했다. 하지만 환경의 변화로 인해 고객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수입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가치 지향 원리로 바뀌었다. 고객가치 지향원리는 물건이나 상품에 집중 한다기 보다는 고객의 욕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최대한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전환점은 경쟁지향 원리에서 공생가치 지향원리로 변화한 것을 말한다. 경쟁지향 원리란, 다소 위협적인 경영스타일로써 기업의 효율을 위해 조직내 위기의식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외부 조직과는 거리를 두고, 유통을 포함한 생산이나 판매 등을 오직 기업내부에서 소유한 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지만, 조직규모가 커질수록 비효율성이 더 높아지기에 이르렀다. 패러다임의 변화로 생긴 공생가치 지향 원리는 살기위해 서로를 죽이는 전략이 아닌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나 네트워크를 중요시 하는 것을 말한다. 불필요한 경쟁을 최소화 하여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세 번째 전환점은 계층지향원리에서 개인가치 지향원리로 변화한 것이다. 계층적이며 조직의 효율을 위해 직무를 세부화하고 하부구조의 이익창출에 따라 경영의 성패가 나눠지는 것이 계층지향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제일 큰 특징은 각 조직원들의 창의성이나 자율성은 중요시 하지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변화된 개인가치지향원리는 개인의 창조성과 자율성을 인정해주고 그것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경영 방식이다. 기업은 개인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능력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조직원들의 창조성들이 기업의 발전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전환점은 관행지향 원리에서 지식가치 지향원리로 변화한 것이다. 과거에는 이미 만들어진 규칙 등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통제했다. 예측이 가능하고 변화가 많지 않았던 과거에는 이전의 경험에 의존한 경영방식으로 충분했었다. 자본, 인력, 부동산 등 유형 자산들 만을 통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반대로 기술력이나, 지식 과 같은 무형 자산의 가치가 훨씬 높다고 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을 중요시 여겨 지식창출로 하여금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게 경영하는 지식가치지향 원리를 경영방식에 이용한다. 지식창출 뿐 아니라 이미 찾아낸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하는 부분 또한 지식가치지향 원리 경영방식에 포함된다.
 고객가치 지향원리 의 관련 사례로는 사례 로는 과거에 많았던 오프라인 시장과는 달리, 온라인 시장이 증가했다. 일방적인 낮은 가격의 물품판매가 아닌 고객들의 기호와 욕구에 집중하고 소통을 강조하는 블로그마켓 등이 생겨났다. 공생가치 지향 원리의 관련사례로는 사례로는 S-oil 에서 주유할 시 폭스바겐에서 더블포인트를 적립 해 준다 거나, 메리츠화재와 공동개발한 ‘폭스바겐 명품 자동차 플랜’을 제공받는 것 이 있다. 서로 경쟁의 구도에 있기 보다는 협력을 통한 서로 간의 ‘윈윈’ 전략인 것이다.
 본론에서는 경영패러다임을 4단계로 나눠 보았다. 과거의 내부효율지향원리 에서 고객가치지향원리, 경쟁지향원리 에서 공생가치지향원리, 계층지향원리 에서 개인가치지향원리, 마지막으로 관행지향원리 지식가치지향원리로 전환 했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사회 전반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패러다임은 장소가 바뀌고 시간이 바뀜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할 것이다. 현대의 네 가지 새로운 패러다임들은 앞으로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성공시킬 수 중요한 경영원리이기 때문에 네 가지 모두를 경영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